본문 바로가기
상지 해부학

라운드숄더: 대흉근(큰가슴근, pectoralis major)

by 유피티 2023. 2. 15.
반응형

안녕하세요 유피티입니다. 오늘은 대흉근에 대해서 설명해보려고 합니다. 대흉근은 가슴근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 라운드숄더가 된다면 왜 대흉근이 짧아진다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. 

 

대흉근?

  대흉근(pectoralis major)
이는곳(origin) 빗장뼈의 안쪽 1/2, 복장뼈, 1~6갈비뼈연골, 배바깥빗근의 근막
닿는곳(insertion) 위팔뼈의 큰결절 선(greater tubercle crest)
작용(action) 위팔모음, 굽힘, 폄, 안쪽돌림
신경(nerve) 안,가쪽 가슴신경

빗장뼈기시부는 어깨관절을 굽힐 때 어깨세모근을 보조하고, 복장뼈머리는 어깨관절 복합체를 내리는 작용을 도와줍니다. 팔에서 큰 근육으로 빗장뼈기시부와 복장뼈기시부 및 두 부분이 함께 장용 할 때 다양한 움직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 

중요한 이유

첫 번째는  상체 앞쪽에서 가장 큰 근육입니다. 가장 큰 근육인 만큼 힘도 셀 것이고 대흉근의 작용은 체형을 변화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. 두 번째는 어깨 벌림 시 마지막 부분에서 대흉근도 작용합니다. 팔을 벌림 해보시고 170~180도 부분쯤에 복장뼈와 빗장뼈 사이를 만져보면 알 수 있습니다. 대흉근이 수축하는 것을 느끼실 것입니다.  즉, 대흉근도 팔을 올리는데 기여를 한다는 것입니다.

세 번째는 대흉근을 풀어줘야지 라운드숄더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. 대흉근이 가장 큰 근육인 만큼 라운드 숄더를 만드는데 큰 기여를 하는 근육입니다. 그러기 때문에 등이 굽었거나 라운드 숄더가 있으시다면 스트레칭을 꼭 해주시길 바랍니다. 

반응형

댓글